-= IMAGE 6 =-
원본 크기의 사진을 보려면 클릭하세요

 

 

러시아육군 공격및 다목적헬기 Mil Mi-24 Hind


Mil Mi-24 Hind


구소련이 개발한 Mi-24는 1973년 봄에 동독에 주둔한 구 소련군에 배치되기 시작하여 NATO로 부터 하인드라는 코드를 부여 받았다. 이 헬기는 병력 수송 능력과 공격 능력을 동시에 보유하는 특이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처음부터 두가지 기능을 같이 사용하여 수송 병력에 대한 지원 능력을 가진 헬기이다.
구 소련은 미국이 전용의 공격헬기를 개발항 것과는 달리 수송 능력과 공격능력을 동시에 보유한 Mi-24를 개발하였다. 현재 Mi-24는 대전차 공격능력을 가지고 있지만 처음에는 수송 병력에 대한 지원을 목적으로 무장을 하였으며 뒤에 대전차 미사일을 탑재하여 공격력이 강화된다.
대전차 공격임무에 사용할 때는 보병이 탑승하지 않기 때문에 기동성이 향상되며 처음부터 중무장을 예상하여 대형 엔진을 채용했기에 여유 추력을 많이 가지고 있다. 동체 양쪽에는 하반각을 가진 스터브 윙에 무장을 탑재한다.

A~C형의 조종실은 유레가 없는 3인승으로 전방에 사수, 바로 뒤의 병렬좌석에 조종사와 비조종사가 탑승하고, D형의 조종실은 완전히 재설계되어 전방에 사수, 뒤에 조종사가 탑승하는 방식이 되어 서방측과 동일해진다. 기수 아래에는 12.7mm 4총신의 개틀링 포를 탑재하고, 좌우에는 각종 센서를 내장한 포드를 적재한다.
A~E형까지 기체와 무장은 기본적으로 동일하나 뒤에 AT-2 대전차 미사일을 탑재하여 대전차 능력을 갖게되며, E형부터는 신형인 스파이럴로 교체되고 기수아래 좌측의 센서도 대형화 된다. 또한 레이져 거리측정기, 유도장치, 전차장비 등을 신형으로 교체하여 본격적인 야간 전투 능력을 갖추게 된다.
최신형인 E개량형은 23mm 기관포를 동체 우측에 상하로 고정 장비하여 대 헬기 공중전을 염두에 두고 개발된 것으로 추측된다. Mi-24는 대량으로 생산되어 구소련이 대량으로 장비한것을 비롯하여 동구권, 아랍, 아프리카 등에 대량으로 공급 되었다.

Mi-24 동체는 금속제 모노코크 구조이고, 조종실 아래, 연료 탱크가 있는 동체 아래, 엔진 주변등 중요장치에는 티타늄 장갑판이 설치되어 있다. 기체는 전체적으로 7.62mm탄, 핵심부분은 12.7~14.5mm탄을 방어할 수 있다.엔진은 두 개의 엔진을 가까이 배치하여 피탄시 동시에 두 개가 정지할 가능성이 있다.
Mi-24 A~C형은 조종실 유리가 평면으로 구성되어 있어 태양광 반사에 대한 피탐지성이 높고 시계에 많은 제한을 가해 D형 이후에는 2인승이 된다. 이 헬기는 비교적 넓은 동체폭을 사용하여 내부에 완전 무장한 8명의 보병을 수용할 수 있고, 경무장의 보병은 최대 16명까지 수송할 수 있다. 랜딩기어는 3점식이고, 고속 비행시 공기저항을 줄이도록 설계되었다.
A~C형은 완전 인입식으로 겉에는 커버가 있었지만 D형부터는 동체 착륙에 대비하여 바퀴의 절반이 노출되도록 개량되었다.

엔진은 Mi-8에도 사용된 인토프 TV2-117A(1,700hp)의 출력강화형 TV-117(2,200hp) 2개를 병렬로 탑재한다. 메인로터의 5개의 블레이드는 금속과 복합소재로 구성되어 있다. 유압계통은 고장과 피탄을 대비하여 2중으로 되어있고, 랜딩기어, 수평미익, 로터 등의 구동 계통을 조종한다.

Mi-24 A~C형은 기수 아래의 터렛에 고유무장으로 12.7mm 기관총을 1개 장비하여 착륙전에 지강제압용으로 사용하였다. 탄약을 250발정도 적재하며 이동하는 차량공격에는 명중률이 떨어져 거의 효과가 없었다.
D~E형은 구경이 동일하지만 4총신 개틀링포로 교체되었다. 발사속도, 초속, 명중률이 향상 되었고 좌우의 조준장치에 레이더, 저광량TV(LLLTV)을 내장하고 기관포와 연동되어 명중률이 향상되었다. 신형 기관총은 조준기가 개량되고, 안정장치가 도입되어 지상공격은 물론 공대공 전투에서도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있다.
내측 파일런 내지는 익단에는 레이저 거리 측정기를 탑재하여 기관총, 로켓탄, 대전차 미사일의 명중률을 높이고 있다. 기수에 있는 저속용 대기속도 센서는 로켓 발사시 탄착점을 계산하는데 사용한다.
주익 아래의 2개의 파일런에는 UB-32 57mm 로켓탄포드를 장착하고, 익단 파일런에는 AT-2내지는 AT-6를 탑재한다. AT-2는 적외선방식의 반자동 유도방식이고, 신형인 AT-6는 무선지령 유도 방식이다.
이 외에도 160mm S-16, 210mm S-24 로켓탄, 125~250kg 폭탄, 23mm 기관포 포드등을 탑재한다. 로켓탄은 지역제압임무에 최대의 효과를 발휘하나 명중률이 떨어져 점표적같은 것을 공격하기 어렵다. 로켓의 탄두는 유탄, 대인용 파편탄, 철갑탄, 채프(전자전용) 등을 임무에 따라 적재하여 사용한다. 로켓탄은 여러 탄종을 혼용하여 탑재할 수 있고, 최대 128발을 적재한다.
또한 AS-7 지대지 미사일 운용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하나 정확한 정보는 아직까지 없다. 공대공 전투용으로는 AA-2/AA-2-2 아돌 공대공 미사일을 탑재할 수 있다고 알려졌으나 최근에는 SA-3 휴대용 지대공 미사일을 탑재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리고 SA-7을 탑재하고 비행하는 것이 목격되기도 하였다. SA-7 미사일은 미국의 레드아이에 필적하는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튜브발사식으로 적외선 호밍 방식이다. 이 미사일의 유효 사정거리는 3.5km이고, 약간의 개조를 통하여 신형 휴대용 대공미사일을 탑재할 수 있다.
그리고 E형에는 공대공 전투용으로 기수 우측에 23mm 기관포를 2기 탑재한다. 항법장치는 전파고도계(RV-5), 비콘수신기(MRP-56P), 라디오컴퍼스(ARK-15), ATC/SIF (SOD-57N), 자이로 컴퍼스(GIK-1), 단거리 항법장치(RSBN-2S)등을 장착한다. 이외에도 적아식별장치(IFF SRO-2M), ILS(계기착륙장치 SP-50), VHF/UHF 통신기를 탑재한다.
Mi-24 공격헬기는 아직도 대량으로 운용되고 있고 하인드 D의 수출형을 Mi-25, E형의 수출형을 Mi-35라고 부르기도 한다. 하인드 시리즈는 현재 서방측이 개발중이거나 배치한 신형 공격헬기에 비하여 공격력은 떨어지지만 뛰어난 지상제압과 대전차 공격능력으로 아직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창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