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내장

모양체(홍채 바깥쪽 가장자리 바로 뒤에 있는 고리 모양의 조직으로, 수양액의 원천이 되며 먼 곳을 볼 때 수정체를 편평하게 만드는 근육을 가지고 있음)에서 만들어진 수양액(水樣液:전방액, 眼房水)의 흐름이 폐쇄되어 눈의 내압이 증가하기 때문에 생기는 질병.
수양액의 정상적인 흐름에는 첫째, 모양체로부터 안구뒷방(posterior chamber:앞쪽은 홍채, 바깥쪽은 모양체, 뒤쪽은 수정체와 안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젤리 같은 물질인 유리체로 둘러싸인 작은 공간)으로 흐르는 것, 둘째, 안구뒷방으로부터 동공을 통해 안구앞방(anterior chamber:수정체와 홍채 앞에 그리고 각막에 의해 형성된 투명창 뒤에 있음)으로 흐르는 것, 셋째, 안구앞방으로부터 홍채의 바깥 말단과 안구의 내층에 있는 체 모양의 조직층을 통해 쉴렘관이라 부르는 환상(環狀) 통로로 흐른 뒤 방수정맥(aqueous veins)을 통해 혈관으로 흐르는 것 등이 있다. 수양액의 흐름이 차단되면 안구뒷방의 압력이 높아져 유리체를 통해 시신경두와 망막에 전달된다. 비정상적으로 눈의 내압이 높아졌을 때 치료하지 않으면 시력손상의 원인이 된다.

녹내장의 원인이 되는 수양액 흐름의 폐쇄에는 2가지 형태가 있다. 첫째, 안구앞방과 쉴렘관 사이에 있는 유공(有孔) 조직과 쉴렘관 자체 또는 방수정맥에서 폐쇄가 일어날 수 있는데, 이런 폐쇄는 지속적이며 만성녹내장이 된다. 둘째, 홍채 바깥쪽 가장자리가 안구벽에 밀착되어 안구앞방 말단각이 예리한 사람에게는 홍채 뒤쪽에 있는 수양액의 압력이 홍채의 바깥부분 벽 쪽으로 힘을 가해 쉴렘관으로 통하는 출구가 막힐 수 있다. 이런 형태의 폐쇄로 인한 녹내장을 예각 또는 협각녹내장이라고 한다. 잠잘 때와 같이 동공이 수축하면 쉴렘관의 입구로부터 홍채를 끌어당겨 수양액을 쉴렘관으로 통과시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런 폐쇄에서는 눈의 높은 내압이 일시적으로 낮아질 수 있다.

만성녹내장은 초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데, 비정상적으로 눈의 내압이 높거나 시신경이 안구를 벗어나는 지점인 시신경원판에 비정상적 압력이 미쳐서 생긴 영향 등을 관찰하여 진단한다. 주로 내과적인 치료를 하며, 동공을 수축시키는 약(축동약)을 사용해 수양액이 밖으로 흘러나가게 함으로써 눈의 내압을 떨어뜨린다. 협각녹내장은 눈의 통증, 두통, 때때로 메스꺼움, 구토 등을 수반한다. 감염된 사람은 빛 주위에 나타나는 빛무리를 보게 된다. 급성 발병의 치료는 만성녹내장과 비슷하지만, 높은 압력을 영구적으로 떨어뜨리기 위해서는 수양액이 통과할 수 있도록 홍채를 통해 홍채 바깥쪽 말단에 구멍을 내는 수술을 해야 한다.

모양체근

(해부학)  [毛樣體筋, ciliaris muscle]
 
출처: 브리태니커
눈에 있는 모양체의 근육.
공막(鞏膜 : 눈의 흰자위)과 수정체를 지지하는 미세한 인대 사이에 있다. 이 근육은 세로로 된 섬유와 환상섬유로 구성되어 있고, 수정체의 모양을 변화시켜 가까운 곳 또는 먼 곳에 있는 물체에 초점을 맞추게 한다.

 

안구

제목 : 안구

    출처 :  Novartis. Electronic use with permission from the Interactive Atlas of Human Anatomy, illustrated by Frank H. Netter, M.D. All rights reserved.

    설명 : 안구(단면)


    관련항목 :  망막   홍채      각막   수정체   모양체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