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발전

 

방사능 오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방사능 오염(放射能汚染, 영어: radioactive contamination, radiological contamination)은 원자력 발전 시설이나 방사성 물질을 다루는 작업장이나 실험실에서 흘러나오는 방사성 폐기물로 인한 오염이다.

방사성 원소가 방출하는 알파(α)선·베타(β)선·감마(γ)선·엑스(δ)선 등이 지나치게 많이 신체에 노출되면 조직이 손상되거나 변질될 수 있으며, 그 손상은 세포 분열이 왕성한 조직이나 장기에서 가장 심하게 일어난다. 특히 생식 세포에 영향이 커 유전적 변형을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기형아가 태어날 위험이 있고 암 발생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방사성 폐기물은 방사능 정도에 따라 고준위·중준위·저준위 폐기물로 나뉜다. 고준위 폐기물로는 사용한 뒤에 남는 핵연료 같은 것이 있고, 중·저준위 폐기물로는 원자력 발전소의 운전원이나 보수 요원이 사용했던 방호복·덧신·장갑 등이 있다. 또 발전 과정에서 새어 나오는 물, 냉각수, 세척 용수로 쓰인 물도 여기에 포함된다.

지금까지 기록된 방사능 누출 사고는 미·유럽 지역에서 8건, 구소련에서 12건 등으로 모두 20여 건에 이른다. 또 1999년 고도의 원자력과 안전 의식을 자랑해 온 일본에서 방사능 누출 사고가 일어남으로써 방사능의 위험은 언제 어디서든 생길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방사성 폐기물의 처리 방법은 아직까지 확실하게 찾지 못하고 있어 문제가 된다. 중·저준위 폐기물은 안전한 용기에 장기 보관하거나, 암반 속에 매립하는 방법을 쓰고 있다. 그러나 고준위 폐기물은 아직까지 최종 처분 방법을 찾지 못해 임시로 물을 담은 통 등에 보관하고 있다. 또 최근에는 환경 문제를 일으키는 시설이 자신의 거주지 부근에 들어오는 것을 반대하는 님비 증후군 때문에 핵폐기물 처리장이 들어설 장소를 구하지 못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다.

촌평) 베를린에서 (株)원자력이 창업될 것이다. (주)電腦 창업 직후가 될 것이다.

 

촌평1) 나는 원자력 관련 교육을 받은 적이 없다. 그래서, 용어를 많이 몰르고, 그 장비덜이나, 기존의 발전소 운영과정을 전혀? 거의 모른다. 그냥 눈감고 코끼리를 더듬을 뿐...

 

촌평2) 그러나, 내가 정확히, 너무나도 확실히 아는 원자력 발전 근본원리를 보유하고 있다. 이는, 지구촌 원자력 발전분야의 생명수이다.

 

촌평3) 방사성 폐기물의 처리 방법은 아직까지 확실하게 찾지 못하고 있어 문제가 된다 ? 나는 찾아서 보유하고 있다. 방사성폐기물안전관리... 미국애덜이, 표 안나게, 고립 등 모든 것을 꿀꺽해 온 몽씨집안 몽9표 등 현다이가 꼴깝떨어서 정체된 상태일 뿐...

 

촌평4) 원자력 발전분야 지구촌 최강자 (株)원자력...

 

㉠ 외부동력없이 스스로 냉각체계 즉 자가안전유체체계,

준x폐기.

영구x폐기.

 

 를 할 줄 알면, 원자력 분야에 최강이다. 나는 보유하고 있지만, 미국애덜 등 노리는 잡 것덜이 많으므로, 너도 좀 헷갈려보라고, 이쁘게 포장해서 품에 안겨준다.

 

  성령님은 내게 말씀 하셨다. 내가 허락하지 않는 애덜하고, 기술합작 등 접촉도 하지 말라.

 

촌평5) 최근, 내가 1.5초 폭파 토목공법에 의한 원자력 무덤을 얘기했다. 이거 역시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다. 위의 3가지를 정확히 알고 있어야 위험이 없다.

 

 

 

촌평6) 2011.0323.1004 = 음, 컴분야 (주)電腦  계획으로, 베를린에 정착 즉시, 내가 더 나이 먹기전에 여러분야 사업을 서두를 것이다. 내 나이? 난 1962년 충남아산 토종.

 

 음, (株)원자력 시동건다.  (株)  원자력...

 

   프랑스 원자력 애덜, 러시아 원자력 애덜을 불러들여 지분을 나누고, 공식 업무에 들어간다. 독일애덜은 안불러? 베를린이거든~ 언제나 옆에 있지.

 

  우선, 모형 가설을 설명하여 이해시킨후,  

 

독일정부에 협조요청할 것이다.

 

우선, 독일 원전 한곳 구석을 임대받아, 원자력 기술 검증실험에 착수한다.

 

   아무튼, 내가 보여주고 싶은 거 3가지가 증명, 검증되면,

원자력의 꽃 즉 핵심되는 냉각체계 즉 자가안전유체계를 확립하고,

강원자로 구체설계에 착수하며,

강원자로와 연계되는 준x폐기 영구x폐기 구체설계 착수하며,

발전소 전체 냉각체계 즉 자가안전유체체계 설계도를 그리기 시작한다.

 

   내가 걱정되는 것은, 프랑스, 독일, 러시아가 내 앞에서 혈투를? 싸우지 않길 바랄 뿐이다. 뭐냐하믄, 자기나라 우선건설 주장 등...

 

나도 돈 얼른 벌어야 하므로, 세나라 동시 건설할 것을 제안한다.

 

   당장 전기 부족한, 지진위험에 극도로 노출되어 있는 일본은? 지구촌 국가 중 제일 먼저 발전소 건설착공 우선권 부여 하겠다. 독일, 프랑스, 러시아와 동시 착공도 가능하다.

 

   원자력 설비부품은? 시간이 오래 걸리는 원전부지 토목공사 기간에 맞춰 원자력 관련 부품 맹글면 되니께.

 

   지진공포 일본의 경우, 강원자로, 자가안전유체체계, 준x폐기영구x폐기에 홀딱 반할 것이다.

 

   3세대인지, 지랄인지, 아무튼, 원자력발전에 있어서, 연쇄 핵분열 분야의 마지막 기술이 내 보유기술이다. 페르미보다 격이 한참 높은? 최고수답게 우와하고 믿음직한 미소 예강.

 

 

촌평7) 2011.0324.0511 = 강준x폐기 강09? 강영구x폐기를 할 수 있는 원자로연쇄 핵분열 분야의 마지막 원자로이며, 내가 오래전 개발하여 보유하고 있는  고준위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안전관리 기술 을 기저에 깐  고준위 폐연료봉  처리가술  역시 연쇄 핵분열분야의 마지막 기술이다.

 

  물론, 다음세대에, 대가리 똘똘애덜에 의한, 완전한 방사성 폐기물 처리기술이 나올 가능성은 배제하지 않는다.

 

 

 

 [e-세상 속 이 세상]방사선, 도대체 누구냐 넌

입력 2011.03.24 21:38

 19세기 말 뢴트겐이 첫 발견
또 다른 방사성 원소 찾아낸 퀴리 모녀는 백혈병으로 사망
사고 나도 대폭발 않는 핵융합 핵분열 대체방법으로 연구 중

▲ 방사선: 방사성을 가진 원자에서 발생하는 빛 또는 물질이다. 몸을 투과하면 분자와 공명하여 세포나 유전자를 파괴하거나 변형시킨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태 이후 온 국민이 방사선 전문가가 되어갑니다. 듣도 보도 못했던
시버트(Sv)라는 단위가 익숙해지고, 포털에서는 지역별 실시간 방사선 수치를 알려줍니다.

방사선이 처음 발견된 건 19세기 말. 독일의 뢴트겐이 1895년 음극선관에서 두꺼운 검은 종이를 뚫고 나오는 미지의 빛을 발견하고 X선이라 이름붙였습니다. 뢴트겐은 이 발견으로 1901년 제1회
노벨 물리학상을 받았습니다. 1896년 뢴트겐의 X선을 접한 프랑스의 베크렐은 형광물질과 방사선의 관계를 연구하다가 우라늄에서 독자적인 빛이 나온다는 것을 알았죠. 그는 이 현상을 '방사능'이라고 불렀습니다.

뢴트겐은 아내를 설득해 X선에 손을 노출시켰다. 뼈 위에 있는 반지가 상당히 커보인다.

퀴리부부는 우라늄 외에 폴로늄과 라듐이라는 새 방사성 원소를 발견해냈죠. 퀴리부부와 베크렐은 1903년 노벨 물리학상을 함께 받았는데, 이들은 의학에도 큰 도움을 줬습니다. 라듐을 다루면 피부에 화상이 생긴다는 걸 처음 알아냈거든요. 비정상적 세포만 골라 파괴하는 항암치료법의 가능성을 보여준 겁니다. 그러나
마리 퀴리는 방사성 물질을 머리맡에 두고 잘 정도로 유해성에는 무지했던 탓에 백혈병으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핵분열의 핵심인 중성자 발견에 기여한 사람이 뉴질랜드 출신의 러더퍼드입니다. 그는 방사선을 알파선과 베타선으로 구별했습니다. 알파선은 헬륨 원자핵으로 이뤄져있어서 질량이 크고 쉽게 흡수되지만 공기 중에서 멀리 이동하지 못하기 때문에 옷이나 종이 한 장으로도 차단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삼키거나 흡입하면 위험합니다. 베타선은 전자로 이뤄져 있는데 알파선보다는 멀리 가지만 1.3m 두께의 공기나 1.5㎝ 두께의 물, 몇 ㎜ 정도의 고체로도 차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더 위험한 감마선도 있었습니다. 감마선은 X선처럼 투과력이 매우 높아서 수m 두께의 납이나 콘크리트로 차단해야 하며 화상과 암, 유전자 변형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러더퍼드는 방사성 물질이 여러 단계를 거쳐 다른 원소로 전환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실제로 우라늄은 여러번 붕괴를 거치면 납이 되는 것이 나중에 밝혀졌습니다. 그는 또 질소 원자핵에 알파선을 쏘아 산소 원자핵으로 변화시키는, '연금술'에 가까운 실험에도 성공합니다. 이로써 인공 방사성 원소를 만드는 게 가능해졌고, 마리 퀴리의 딸인 이렌
졸리오퀴리가 남편과 함께 이 업적으로 1935년 노벨 화학상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이렌도 엄마와 같은 병으로 죽습니다. 얄궂게도.

 

러더퍼드의 원자모형. 원자핵이 중심에 있다는 것을 처음 제시했다.

독일의 오토 한은 1938년 중성자를 우라늄염에 충돌시켜 최초의 핵분열 실험에 성공합니다. 우라늄 원자가 바륨139와 크립톤92라는 서로 다른 두 개의 조각으로 갈라질 수 있다는 사실은 충격적이었고, 그는 1945년 노벨 화학상을 받게 됩니다. 그는 파라핀 감속재를 써서 중성자의 속도를 느리게 만들었는데, 속도가 느려야 원자핵 내부의 양성자와 충돌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원자력발전소들에서 감속재를 쓰는 이유가 바로 이겁니다.

우라늄처럼 질량이 큰 원소의 원자핵은 중성자와 충돌하면 2개의 작은 핵으로 갈라지면서 2~3개의 중성자가 튀어나옵니다. 이 중성자들은 주변의 다른 핵을 다시 분열시킵니다. 이탈리아의 페르미가 1942년 이 연쇄핵분열 반응을 실험으로 보여줬습니다. 이 과정에서 방사성 물질은 아주 작은 질량으로도 엄청난 에너지를 만들어냅니다. 그러나 러더퍼드는 정작 핵에너지의 이용에는 부정적이었다고 합니다.
하이젠베르크가 그런 구상을 묻자, "웬 뚱딴지 같은 생각이냐"고 쏘아붙였다는군요.

핵분열과 반대인
핵융합도 연구되고 있습니다. 별이 에너지를 만드는 방법에서 착안한 핵융합은 2개의 수소 원자핵이 모여 헬륨 원자핵이 되는 과정에서 높은 속도로 운동하던 중성자 하나가 멈출 때 발생하는 열을 활용하는 겁니다. 핵융합로는 연료를 공급하지 않으면 즉각 멈추고, 핵분열과 달리 연쇄 반응도 불가능합니다. 사고가 나도 대폭발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거죠. 또 물 속에 존재하는 중수소를 연료로 이용, 인류가 10억년간 사용할 에너지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도 합니다. 다만 핵융합 장치는 아직 장시간 가동이 어렵고, 원자로보다는 적긴 하지만 역시 방사성 폐기물이 나옵니다.

체르노빌 같은 사고가 또 일어나겠느냐는 믿음은 깨지고 말았습니다. 독일은 이번 일본 사태를 보고 '원자력 출구전략'을 가동했다죠. 한번 지어진 원전은 폐기처분하려 해도 방사능 문제가 발생한다니, '원자력 르네상스'는 좀 더 안전한 방식의 원자로가 개발된 뒤에 꿈꾸는 게 낫지 않을까 싶군요.

■ 글 임소정 ■ 주소 http://science.khan.kr 글쓴이는 대학에서 공학을 전공하고 경향신문 편집부 기자로 일하며 과학저널리즘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 임소정 http://science.khan.kr >
-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플루토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플루토늄(94Pu)
94 Np ← Pu → Am
일반적 성질
족, 주기, 구역 n/a, 7주기, f-구역
화학 계열 악티늄족
겉보기 은백색
Pu,94.jpg
원자 질량 (244) g/mol
전자 배열 [Rn] 5f6 7s2
준위별 전자 수 2, 8, 18, 32, 24, 8, 2
물리적 성질
상태 고체
밀도 (실온) 19.816 g·cm−3
액체 밀도 (녹는점) 16.63 g·cm−3
녹는점 912.5 K
끓는점 3501 K
융해열 2.82 kJ/mol
기화열 333.5 kJ/mol
열용량 (25 °C) 35.5 J/(mol·K)
증기압
압력(Pa) 1 10 100 1 k 10 k 100 k
온도(K) 1756 1953 2198 2511 2926 3499
원자의 성질
산화수 6, 5, 4, 3 (양쪽성 산화물)
전기 음성도 1.28 (폴링 척도)
이온화 에너지 1차: 584.7 kJ/mol
원자 반지름 175 pm
그 밖의 성질
결정 구조 단순 단사정계
전기저항률 (0 °C) 1.460Ω·m
열전도율 (300 K) 6.74 W/(m·K)
열팽창계수 (25 °C) 46.7 µm·m−1·K−1
영률 96 GPa
전단 탄성 계수 43 GPa
푸아송 비 0.21
CAS 등록번호 7440-07-5
주요 동위 원소
동위체 존재비 반감기 DM DE
(MeV)
DP
238Pu 인공 88 y SF - -
α 5.5 234U
239Pu 인공 24.1×103 y SF - -
α 5.245 235U
240Pu 인공 6.5×103 y SF - -
β 0.005 240Am
242Pu 인공 373×103 y SF - -
α 4.984 238U
244Pu 변화 80.8×106 y α 4.666 240U
SF -  
동위 원소 목록

플루토늄(plutonium)은 희귀한 초우라늄 방사성 동위원소로 원자번호 94, 기호는 Pu이다. 반감기는 최소 88년에서 표준 24,110년, 최대 80.8×10^6년이다. 플루토늄은 원자로내에서 우라늄 농축연료를 분열시키거나 238U에 중성자를 조사하여 대량생산해 낸다. 특히 239Pu은 고속증식로의 연료로 사용되며, 또한 원자폭탄 제조에 사용된다. 동위원소인 238Pu는 원자력 전지에 사용된다. 플루토늄은 독성이 강해 취급에 상당한 주의를 요한다. 최근에는 원자로 내에서 스스로 증식하는 특성을 이용하여 플루토늄을 주 연료로 하는 고속증식로를 전략원자로로 개발하고 있다

 

세계 주요국 원전 건설 반대의견 늘어

20111126 09:21

영국 BBC가 여론조사 기관에 의뢰해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 미국과 영국을 제외한 대부분 국가에서 원자력확대에 반대하는 여론이 크게 늘었습니다.

정부가 더 이상의 원전
건설을 하지 않겠다고 결정한 독일은, 6년 전 73퍼센트였던 원자력에 반대한다는 의견이 90퍼센트로 높아졌고, 프랑스는 66퍼센트에서 83퍼센트, 러시아에서는 61퍼센트에서 83퍼센트, 일본은 76퍼센트에서 84퍼센트로 원전 반대 응답이 많아졌습니다.

여론조사 기관 글로블 스캔은 올해 7월부터 두 달 동안 23개 나라 2만 3천여 명을 대상으로 원자력 발전에 대한 견해를 조사했습니다.

전영우 anselmo@mbc.co.kr /

촌평) 2011.1126.1440 = 작금, 목하, 시방, 오늘 당장, 원자력만큼 발전효율이 높은 대안이 없다.

 

   9010 발전으로 방사성폐기물을 획기적? 혁명적으로 절감하면서, 안전한 자연 관리를 병행하는 기술을 도입하면 핵공포 없다  = 9010 발전혁명으로 고준위저준위방사성폐기물의 10배 절감 = 독일 전기학회현실화 두뇌 예강의 원자력, 전기생산 개발성과와 검증기법을 공개할 예정

 

 

촌평1) 왜덜 그래요? 반대여론이 자고 일어나면 자꾸 높아지는 지... 그것덜 시컴 속맴을 내가 알 수 없지요. ^^

 

촌평2) 원자로는  벙커버스터 뚫고 들어가 터져도 + 지형이 변하는 강도높은 지진 + 산더미 해일이 덮쳐도  방사선, 능 오염으로부터 자유로운 원리와 구조 = 안전.

 

촌평3) 참고 = 벙커버스터